티스토리 뷰

반응형

트위터 제대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올바른 트위터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트위터란 무었인가? 트위터는 불특정 다수와 나의 관심사에 대해서 한번 트윗에 154자 한도에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트위터를 처음 사용하는데 부딛히는 문제가 있으니 바로 친구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나 친구를 막 맺어 놓았더니 이상한 광고부터 시작해서 전혀 관심없는 정치예기들로 내 트위터 타임라인이 도배되기 일수입니다. 그래서 트위터 올바른 사용법이 재미를 붙히고 생활에서 사용하는데 중요합니다.

손가락 클릭은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 ^^


 


그럼 정말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짹짹거리며 트윗하고 소통하고 있는 트위터리안들은 어디에 있는 것 일까? 트위터에 검색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례로 야구를 들어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야구 라고 검색을 하면 야구라는 단어를 포함한 트윗들이 쭈~욱 정렬이 됩니다. 거기에서 또 인기트윗만 골라서도 볼 수 있습니다. 리트윗 (Retweet) 줄임말로 RT(퍼가기) 이 많이 되거나 답글이 많은 트윗이 인기트윗이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내 관심사를 검색함으로서 이에 관해서 트윗을 하고있는 유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트윗에 대해 의견이나 답글을 주고 싶다면 답글 기능을 활용하거나 @해당아이디 를 입력하고 할말을 하면 그 유저에게 트윗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로우를 하시면 그 트위터가 하는 이야기가 나의 타임라인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유저들과 소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대화를 하다가 맘에 들면 팔로우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팔로우 = 구독 과 같은 의미 입니다. 저사람이 하는 말을 내가 구독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 검색창 보이시죠? 저기에 검색하면 된답니다 ~! 폰에서도 마찬가지 검색창이 있습니다.




사실 트위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필자인 저도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올바른 사용법을 모르고 그냥 한국 트위터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내 트위터를 홍보하고 묻지마 맞팔을 늘리면서 팔로워 늘리기에 급급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점점 내 타임라인이 정치찌라시와 광고로 꽉차게 되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트윗은 수백 수천 수만개의 광고성 트윗에 묻혀 찾아보기도 힘들었습니다.

 

검색창에 김연아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관련 트위터 사용자를 포함하여 해당 단어를 포함한 트윗들 까지 다 보여주고 있네요. 




지금은 제가 관심있는 사람들과 소통도 어느정도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광고성 트윗이 많은데 어떻게 그러냐구요?  사실 수천개의 팔로워를 지우는 작업은 너무 힘들어 보여서 엄두가 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사용한 방법이 리스트 활용입니다. 트위터에보면 리스트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리스트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팔로한 트위터리안들을 카테고리화 해서 나누어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리스트에 들어가면 그 리스트에 속한 유저의 트윗만 타임라인에 나타나게 됩니다. 어떤가요? 이거 아주 유용하겠지요? ㅎㅎ

 






저의 트위터 리스트 사용법은 이렇습니다. 크게 3개정도로 나누어 놓고 있습니다. 하나는 내가 관심있는 연예인 및 유명인사, 두번째는 좋은말 힘나는 말을 트윗해주는 분들, 세번째는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유저들을 3개로 나누어 놓고 보고싶은 리스트를 선택해서 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통합 타임라인은 여전히 정치찌라시와 광고로 꽉차서 읽을 수도 없기에...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트위터를 사용한지는 수 년이 되었지만 제대로 사용하기 시작한건 정말 얼마 되지 않네요. 앞으로 저도 트위터 정리도 좀 하고 제대로 된 소통을 하기위해서 더욱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