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는 정기적금이나 예금을 할때 주로 저축은행을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높거든요.

 그러나 많은분들이 제1금융권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파산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제2금융권은 망하면 내 돈은 다 날라가는가? 아닙니다. 국가에서 5천만원까지 보장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5천만원 이하의 금액이라면 혹시나 저축은행이 파산한다고 해도 보호를 받습니다. 


예금자보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축은행 금리비교표 부터 보시죠. 

해당 자료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정기예금 높은순서대로 배열 




2. 정기적금 금리높은순서대로 배열





저는 이 금리자료를 수시로 확인을 하는 편인데요. 참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대구지역은 적금이든 예금이든 항상 상위권에 있는 저축은행이 꼭 있더라는 겁니다. 부럽습니다. ㅠ 저는 생활권이 서울-대전에 있는데 그나마 가능한곳에가서 통장을 개설하고 인터넷뱅킹상품으로 정기예금이나 적금을 만들어서 돌리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사이트 외에도 비공식적인 사이트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사이트에서 금리확인을 많이 하실텐데요.

 저도 예전에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를 모를때는 이 모네타 싸이트에서 확인을 하곤 했습니다. 


사실 모네타는 재테크 커뮤니티 사이트라서 많은 유저분들이 토론을 하는 장소로 많이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도 아래와 같은 금리비교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모네타 정기예금금리 높은순 배열



4. 모네타 정기적금금리 높은순 배열 


해당 사이트들에서 조회는 가능하지만 은행에 방문하기 전에 꼭 전화를 해서 금리를 물어보고 가세요. 인터넷 정보와 실제금리가 다른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예금자보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예금보험공사에서 예금자보호에 관한 자료를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1금융권 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주는데 구지 저축을 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국가기관인 예금보험공사에서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점이 이자는 보장이 되나 안되나에 관한 것입니다. 이자의 경우 원금이 5천만원 꽉채워서 저축하시면 못받습니다. 약 4500만원정도 저축을 하셨다면 5000만원까지 보호를 해주기 때문에 원금 (4500) + 이자 (@)를 받으실수 있는것입니다. 


그럼 금리는 저 금리 그대로 주는가? 아닙니다. 은행약정금리와 시중은행 1년만기 정기예금 평균금리 중에서 낮은 이자를 적용해서 줍니다. 

여기서 5천만원을 보호해준다는것은 여러 은행에 5천만원씩 분산시키면 되지 않는가? 은행에 4개면 총 2억 보호 그렇습니다. 


금융사별로 각각 5천만원이 보호를 받게 됩니다. 물론 4개의 각기다른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하신다면 4개가 동시에 파산 될 가능성은 희박하기도 할 뿐더러 각 5천만원을 받게되니 분산예치를 하시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그럼 퇴직연금의 경우는 어떻게 되는가?? 퇴직연금 금액도 똑같이 5천만원까지 입니다. 금융사만 서로 다르다면 각각 금융사별로 개별 보호를 받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저축은행이 파산하는일이 있긴 하지만 자주 있는 일도 아닐뿐더러 은행을 여러곳에 분산하여 예금해놓으면 파산에 대한 리스크도 줄어들며 높은 금리의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산은 운용하기 따라서 커지는 정도가 매우 달라집니다. 정보를 찾고 도움도 받으면서 운용을 하시면 꼭 좋은 미래가 펼쳐지실 꺼에요.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사이트에서는 어떤 요금도 징수하지 않고 전 과정을 개개인의 재무평가 및 설계를 해주는데요.한번 해보시는것도 본인의 자산을 굴리는데 도움이 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