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료통화 및 영상통화어플 많이들 사용해 보셨나요? 저는 외국에 있을때 너무 비싼 국제전화값 때문에 무료통화어플을 자주 사용했었는데요. 가장 좋은 통화품질을 가진 어플을 찾기위해서 이것저것 많이 시도하다보니 정말 많은 어플들을 사용해본것 같습니다. 특히 자식을 많이 보고싶어 하시는 부모님께 효도하는 길 중에 하나가 자주 연락드리고 자주 얼굴을 보여드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럼 먼저 무료통화어플부터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순서는 제가 사용해본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손가락 한번 누르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바이버(Viber)

 


 

외국에서 개발된 무료통화 어플입니다. 국내에서 무료음성통화서비스가 시작되기 이전에 나와서 바이버를 먼저 사용해보았던것 같습니다. 그러나 통화품질 및 연결품질이 좋은편이 되지 못합니다. 이동통신사 3G망에서는 통화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화를 거는쪽과 받는쪽 모두 와이파이(WIFI)가 연결되어 있어야 통화가 가능합니다. 너무 예전에 써본어플이라 4G LTE망에서는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2. 마이피플(다음 어플)

 

 


국내 2위의 포털업체에서 만든 마이피플 무료음성통화 서비스 입니다. 바이버보다는 나았던것 같구요. 무료메시지전송 어플시장에서 카카오톡을 바짝 뒤쫒으며 음성통화서비스를 한발 앞서 선보인 어플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이피플도 좀 잘되서 세계시장으로 나가길 바랬지만 이젠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어플 역시 3G망에서는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품질이 좋지 않지만 와이파이WIFI망으로 가면 서로 대화하는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당시 쓸만한 어플이었습니다. 물론 현재도 서비스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3. 스카이프(Skype)

 

 


스카이프: 스카이프서비스는 무료통화어플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를 보유하여 컴퓨터에서부터 무료통화서비스를 해오던 기업입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스카이프의 통화품질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오래된 기업이니만큼 그들만의 노하우가 녹아들어져 있는 데이터 전송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전혀 딜레이도 없고 끊기지도 않는 통화품질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스카이프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푸시기능을 지윈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푸쉬기능(Push)는 무었이냐하면 전화나 메시지가 오면 화면이 켜지면서 소리나 진동으로 무언가 왔다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밀어준다(Push)에서 밀어서 알려준다 이런 뜻으로 쓰이는 이름입니다. 근데 전화를 걸어도 상대방이 전화가 가지 않는다면 큰 단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스카이프통화를 하기위해서는 양쪽다 어플리케이션을 키고 로그인을한 상태에서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다른 어플들은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이며 전화를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것에 비해 매우 큰 단점입니다. 또한, 연락처동기화가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연락처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그사람의 아이디를 알아내서 친구추가를 해야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이것역시 매우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푸시기능과 연락처동기화 기능만 추가한다면 최고의 어플이 될 듯한데 왜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스카이프 역시 와이파이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통화품질이 좋습니다.

 






4. 보이스톡 (Voice talk)

 

 

보이스톡: 카카오톡에서 추가기능으로 보이스톡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톡은 먼저 설정에서 화성모드 금성모드 목성모드라고 하여 내가 사용중인 인터넷망에서 어떤 모드가 가장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최적의 모드로 음성통화를 하도록 3가지 모드를 준비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3가지 모드를 테스트한 결과 크게 다른점은 느끼지 못하였습니다만, 3가지모드 모두 통화품질은 만족스러웠습니다. 물론 와이파이망에서 이야기입니다. LTE역시 쓸만 했구요.LTE망을 벗어나 3G로 변환이 되면 통화를 하기 힘들었습니다. 그 어떤 서비스라도 3G망에서는 망의 데이터전송 한계 때문에 통화가 힘든 듯 합니다.


무료통화어플 리뷰는 이쯤에서 미치고 이제 무료영상통화어플 비교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탱고 (Tango)

 

 

제가 가장 처음 사용해본 무료영상통화 어플입니다. 국내 무료영상통화 서비스가 없던 시절에 해외에서 먼저 시작된 영상통화 어플입니다. 제가 사용해본지는 꽤 오랜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당시에 3G이동통신사 망은 당연히 사용불가였으며 와이파이에서는 대화는 가능하지만 화면이 뚝뚝끊기며 썩 좋지않은 영상통화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화상전화를 다른 업체보다 한발 앞서 서비스해준 점에 대해서는 높은 평가를 주고싶으며, 현재도 해외에서는 널리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2. 페이스타임 (Facetime)

 

 

제가 사용해본 무료영상통화 어플중에서 단연 최고입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애플기기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터치, 맥북)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화를 하는 사람은 무조건 양쪽다 애플기기를 들고 통화해야 합니다. 또 한가지 큰 단점이 있습니다. 주소록 동기화가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아이튠즈 아이디를 알고 친구추가를 해야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푸쉬기능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목소리는 물론이고 영상까지 부드럽게 잘 움직입니다. 제가 사용해본 어플중에 서비스품질은 단연최고입니다.

 






3. 행아웃(Hangout)

 

 

구글에서 구글플러스를 만들고 행아웃을 접목시켜서 만든 서비스입니다. 구글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필자는 큰 기대를 가지고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영상통화는 거의 대부분이 와이파이망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와이파이망에서만 사용을 해보았는데 통화를 못 할 정도는 아니었으나 기대이하였습니다. 페이스타임보다 영상품질이 확연히 떨어집니다. 푸쉬기능은 지원되지만 연락처동기화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구글계정을 알아야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4. 스카이프(Skype)

 

 

스카이프는 위에 무료통화어플에서 언급한 내용과 거의 일치합니다. 통화품질은 만족스럽지만 사용하기에 매우 불편합니다. 미리 연락을 취해서 내가 지금 전화를 걸테니 어플을 키고 로그인 해라 라고 알려줘야 합니다. 이 불편한 과정을 왜 계속 고수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5. 라인(LIine)

 

 

네이버에서 만든 라인메신저에서 서비스하는 영상통화기능입니다. 예상보다 통화 및 영상품질이 만족스러웠습니다. 페이스타임 못지않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페이스타임이 더 좋은 것 같지만, 만약 길거리에서 사용후 설문조사라도 한다면 박빙이 나올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일본법인인 네이버재펜에서 개발한 서비스인데 네이버 기술력이 꽤 되는구나 라는걸 느끼게 해준 어플입니다. 푸쉬기능에서 연락처 자동동기화 기능까지 역시 네이버답게 편리한 기능은 무조건 다 붙힙니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사용하는 어플은 통화시에 보이스톡 영상통화시에 페이스타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제가 위에 언급한 어플들은 모두 와이파이망에서 사용할 시에 충분히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어플들임에는 틀림이 없으며 추천을 하자면 음성통화는 가장 사용자층이 많은 보이스톡이 영상통화의 경우 애플은 페이스타임 안드로이드는 라인정도가 되겠습니다

 

 2014/01/06 - [IT] - 핸드폰 주소록(연락처) 복구 및 백업 총정리 (아이폰+안드로이드폰)

 2014/01/04 - [IT] - 트위터 제대로 사용하는법, 자동 맞팔등은 저리가라!

 2014/01/03 - [IT] -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등록부터 호스팅까지 좌충우돌 이야기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