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아주 재미 있는 이야기로 책 서두가 시작된다. 필자는 아들 친구의 예를 들어 주식시장을 설명한다. 대충 이런 이야기 이다. 일년에 1000만원씩 버는 회사가 있다. 너는 이 회사를 1000만원에 사겠니? 500만원에 사겠니? 이런식의 질문이다. 그럼 당연히 일년에 100만원씩 버는 회사를 싸게 사고싶을 것이다. 그러나 누가 그렇게 싼가격에 회사를 내놓겠는가? 하지만 그런곳이 있다. 그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다.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증권을 사고 보유하는 것은 기업의 일부를 사는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살 수 없는 기업인데 그 일부는 우리가 구매함으로서 재테크의 수단이 되고 투자를 할 수 있는것이다. 


이런식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기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그 기법을 기반으로하여 기계적으로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는 이 기법이 적어도 가치투자에 기반하고 있기때문에 차트분석이나 30일 60일 이평선이 어떻다는둥 하는 이런 말보다는 훨씬 신빙성이 있고 기업가치와 장기투자를 원칙으로 하기때문에 안정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방법은 이와같다. 



저평가 기업을 선정하고 1차 매수 하고 다시 2차 3차 매수하고 각 매수별로 1년이 지난후 순차적으로 다시 매도를 하면서 새로운 저평가 기업을 선별하여 재매수를 하는 방법이다. 보유기간이나 매도기간은 그렇게 중요한것 같지 않아보이지만 가장중요한것이 저평가된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일 것이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자본수익률  = (세전영업이익)/(순운전자본+순고정자산)    

이익수익률 = 세전영업이익/기업가치(시가총액+순이자부담부채)
    




위와같은 방법으로 자본수익률 roc 순위를 매기고 다시 이익수익률의 순위를 매긴다. 그리고 각 순위별로 1~30점을 부여한다. 두 점수를 합산하여 다시 높은 순서대로 재정렬 한다. 이렇게 하면 마법공식에 따른 저평가된 가치주를 선별이 가능하다. 너무 쉽지 않은가.. 필자는 솔직히 너무 쉬워서 좀 허무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쉽기때문에 이 투자를 실행하여 내가 재테크를 할 수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관포스팅


월100만원 저축, 일반통장vs예,적금vs안정형투자 10년 후 비교 - 재테크4편


재테크 방법 3편 - 개미의 주식투자방법 안 잃으면 성공이다


통장쪼개기 자산관리, 통장관리부터 시작 -재테크 2편


꾸준한 적금예금 안정형펀드 금리가 낮아도 복리적용시 효과 - 재테크 1편



이 방식을 적용했을때 지난 20년간 연평균 약 40%의 수익률이 나온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나도 이제 가치투자를 시작해 볼까한다. 하지만 이제 이 공식이 세상에 알려진 이상 저 수익률은 기대하기 힘들것이다. 물론 조엘그린블라트 교수는 이 공식이 세상에 공개되어도 평균을 상회하는 성적을 낼 것이라고 말한다. 내 생각도 그러하나 이전과 같은 수익은 힘들것으로 보인다. 뭐 그정도 수익이 나와준다면 감사하겠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