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전부터 취미삼아 친구들과 리그오브레전드(LOL)을 할때 게임을 녹화했습니다. 재미 있더라구요. 나중에 다시 볼 수도 있고 다시 보고싶은 장면으로 돌려볼 수도 있고 진 경기는 왜 졌나 분석을 위해 보기도하고(사실 잘 안봅니다.ㅋㅋ ) 그래서 롤을 할때마다 녹화를 했는데요. 녹화가 잘 되게 하기위해서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쓰다보니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써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써본 리뷰를 남기려고 포스팅을 합니다. 


1. 반디캠 (Bandicam)


첫번째 동영상녹화 프로그램은 반디캠입니다. 평가판은 무료로 배포되지만 기간이 있어서 나중에는 유료버전을 사야합니다. 매우 널리 쓰이는 영상프로그램중에 하나입니다. 

작동방식은 매우 쉽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게임패드같은 아이콘이 있는데요. 저기를 선택해놓고 게임창을 클릭해주면 그 지정된 창을 녹화해줍니다. 나중에 생성되는 동영상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저장폴더를 지정해주시면됩니다. 




다음은 게임패드말고 그 오른쪽 옆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속이 텅 빈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 안에 있는 모든 내용이 녹화됩니다. 창모드로 게임할때 녹화하기 편해 보입니다. 꼭 게임이 아니더라도 녹화하고싶은게 있다면 저 창 안에 두고 녹화하시면 영상이 녹화됩니다. 저 창의 크기는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프레임 메뉴로 들어가시면 동영상의 품질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FPS제한하기를 누르고 FPS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프레임이 낮아질수록 동영상 품질은 낮아지지만 용량이 줄어들기때문에 적당한 프레임으로 녹화하시는게 용량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꼭 최고화질을 고집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2. 안캠코더 (ancamcorder)

다음은 안캠코더 입니다. 장점은 무료라는점 !! 실행하면 다음과같이 녹화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붉은 테두리 안에 있는 모든 움직임은 녹화됩니다. 안카메라를 만든 회사에서 만들었는데 제가 써본결과로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동영상 품질이 썩 좋지 않았습니다. 프레임을 높혀도 정작 녹화된 영상을 보면 뚝뚝끊기고 .. 잘 된다는 분도 계시지만 제 컴퓨터 그래픽카드랑 안맞는 것인지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하지만 녹화만 잘 된다면 무료이고 기능도 좋기때문에 써볼만 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국산이라는점!!! 



캡쳐간격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프레임설정이랑 같은 개념입니다. 초당 몇번을 캡쳐해서 동영상을 만들것인지 정하는 겁니다. 캡쳐간격(FPS)가 높을수록 동영상은 부드럽게 녹화됩니다. 1초에 10번을 캡쳐하는거랑 1초에 30번을 캡쳐해서 동영상을 만드는 거랑은 영상 품질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영상 화질을 정할 수 있습니다. 초당 캡쳐가 아니라 영상의 픽셀이 얼마나 세세하게 저장되는지 입니다. 유튜브에 보면 어떤 영상은 큰화면으로 확대하면 자세히 보이지 않고 화질이 영 좋지않은 영상들이 있는데요 그런게 화질을 안좋게 녹화해서 그런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영상용량이 작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볼만한 화질에 용량을 최소화하는게 좋겠지요?? 



동영상녹화 화면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업로드용,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등 해당 동영상서비스의 크기에 맞추어서 녹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오캠 (Ocam)


오캠입니다. 역시 무료입니다. 작동법도 매우 쉽습니다. 제가 한때(지금은 아님) 많이 썼던 프로그램입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녹색창 안에 있는 모든 움직임이 녹화됩니다. 녹색 창 가운에 있는 십자가표시를 잡고 위치를 움직일 수도 있고 사방 끝에 있는 포인트를 잡고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초당프레임(FPS)와 비트레이트(화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적절한 프레임과 비트레이트를 설정해야 화질이 너무 구리지도 않고 용량도 적절한 동영상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고화질로 하면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도 하며 화질을 너무 낮추면 용량이 작을지라도 나중에 보이지도 않습니다. 






4. 프랩스 (Fraps)


프랩스 입니다. 프랩스는 유료입니다. 잠시 사용할 수 있는 데모버전이 있습니다. 기능면에서는 가장 좋은듯 싶습니다. 그런데 너무 기능이 많아서 단순 녹화를 하고싶은 사람한테는 더 복잡해 보일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히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전문적으로 잘 하시는분들한테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글지원이 되지않아서 불편합니다. 


Start Fraps minimized 는 프랩스 화면 최소화 

Fraps window always on top 는 프랩스 창이 언제나 맨 위에 

Run Fraps when Windows starts 윈도우 시작시 프랩스 실행 



프랩스를 실행하고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창에 FPS가 표시됩니다. 저장경로를 정해줄 수 있구요. FPS가 표시되길 원치 않으시면 Hide Overlay를 체크하시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녹화 뿐만 아니라 스크린샷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역시 저장경로를 지정해주고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원하는 포맷의 그림파일로 저장되어 생성됩니다. 



무비를 누르시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구요. FPS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중에 단축키를 누르면 녹화가 시작되고 다시누르면 종료됩니다. 이 단축키 기능은 제가 본 포스팅에 열거해논 모든 프로그램에 다 있으니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5. 로일로 게임 레코더 (Loilo game recorder)


제가 요새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편하고 기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녹화하려는 게임을 클릭 이라고 써진 부분을 누르면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아래처럼 현재 실행중인 모든프로그램에 나오는데 여기서 녹화하고싶은걸 선택하시면됩니다. 녹화 스타트, 스탑 단축키는 F6으로 기본설정되어있으며 바꿀 수 있습니다. 





녹화하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한가지 프로그램이 선택되어 나옵니다. F6 녹화시작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톱니바퀴(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저장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해상도를 정하고 프레임 및 품질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동영상 용량 및 품질을 정하는 설정입니다. 



위에 제가 사용해본 모든 동영상녹화프로그램을 설명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현재 무료중에서는 로일로Loilo가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다루기도 편하구요. 오작동도 없구요. 녹화해보시고 싶으시다면 로일로를 한번 써보세요. 그리고 제 컴퓨터에서만 잘 안되는것 같은데 안캠코더도 쓸만해 보입니다. 유료프로그램들은 많은 기능들이 있는것 같긴한데 제 수준에서는 별 필요없이 느껴집니다.  무료인 Loilo나 오캠이나 안캠코더를 초보자분들이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2014/07/11 - [IT/어플리케이션] - 메모, 노트어플 총정리 (에버노트, 네이버메모, 구글킵, 솜노트, 원노트, 플라바)

2014/05/31 - [IT/소프트웨어] - 윈도우 8.1 win7 설치방법 스스로 컴퓨터 포맷 할 수 있다.

2014/04/06 - [IT/소프트웨어] - 윈도우 7 또는 8.1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2014/02/23 - [IT/소프트웨어] - 무제한용량 클라우드를 무료로 써보자 치후,퀴우360 윤판

2014/02/27 - [IT/어플리케이션] - 중국 바이두의 무료 클라우드 2테라 가입방법 및 사용방법 한글패치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